벌써 스무 번째 전자책입니다. 매번 새로운 주제를 쓰고 마무리하는 시간은 종이책이나 전자책, 둘 다 비슷해요. ‘빠진 것은 없나? 내가 생각했던 게 잘 전달될까? 어떻게 하면 더 쉽게 이야기할 수 있을까?’라고 생각하죠.
스무 살 성인식처럼 이번 전자책을 대하는 태도는 즐겁기도 했고, 진지하기도 했어요. 2017년부터 꾸렸던 독서모임 중 <건강>이란 주제로 모임을 진행한 건 처음이었거든요. 간호사 출신이긴 하지만, 개인적으로 건강 공부를 하면서 내 몸을 참 몰랐다는 것도 깨달았고요.
전문가는 아니지만 모임을 운영하는 리더로써 건강 도서를 함께 읽고 실천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어요. 모임이 끝나고 일상에서도 여전히 아침 과일식을 실천하고 있어요. 다른 독서모임 주제에 비해 이번 건강 독서모임(23.5.22~6.5 매주 월요일 밤 8시, 총 3주)은 참가자가 저 포함 3명이었어요. 모임을 할까 말까 고민하지 않았어요. 혼자서라도 해야겠다고 생각했거든요. 함께 해준 분들과 의미 있는 마무리를 하고자 문집까지 출간하게 됐습니다.
<이 전자책이 도움 되는 분>
▷건강 도서를 추천받고 싶은 분
▷건강 독서모임 꾸리는 방법이 궁금한 분
▷독서모임을 시작하고 싶은 분
▷책먹는여자처럼 독서모임을 소재로 전자책을 쓰고 싶은 분
<책먹는여자 최서연 작가소개>
“나 최서연의 사명은 최고의 자신을 찾는 이들에게 BBM(Book, Binder, Mindmap)을 통해 풍요로운 성장을 돕는 것이다.”
■경력
現 더빅리치 컴퍼니 & 책먹는살롱 출판사 대표 / 책쓰기, 글쓰기 코치 / 더빅리치 캠퍼스 온라인 플랫폼 운영 (앱 스토어에서 더빅리치 캠퍼스 검색) / 디지털노마드
前 대학병원 간호사 5년 / 보험사 10년
■출간
《오늘부터 1인 기업》, 《책 먹는 여자》외 종이책 10권 이상
《우리는 삼국지 독서모임 합니다》, 《우리는 오프라인 독서모임 합니다》, 《우리는 재테크 독서모임 합니다》, 《도서 인플루언서의 기록, 독서노트》, 《독서, 그것이 최선입니까?》 외 전자책 10권 이상
<주은정 작가>
경남 창원에서 14년째 반찬가게를 운영하고 있어요. 삼 남매를 둔 엄마로서 일, 육아, 자기 계발 사이에서 노력 중이에요. 꾸준한 독서 모임 참여로 내공을 쌓고 있어요.